본문 바로가기
c++&언리얼/기본 CS

CS 공부 순서

by David.Ho 2023. 1. 11.
728x90
반응형

1. 2진수, 16진수 체계 및 진법변환

2. 전가산기 등 디지털 회로를 이용한 CPU 구조 설명

3. 2의 보수 덧셈을 이용한 뺄셈 구현

4. ASCII 코드 등 컴퓨터가 문자를 다루는 방법

5. RGB 컬러를 표시하는 방법을 포함한 영상 데이터의 기본 구조

6. 메모리의 계층 구조 (Register, Cache, RAM, SSD, HDD)

7. File System에 관련된 최소 이론

8. 동시성, 병렬성, 원자성, 동기화, 교착 상태의 의미

9. User Mode와 Kernel Mode로 설명할 수 있는 운영체의 구조

10. 가상 메모리 개요

11. API와 SDK의 차이

12. 프로그래밍의 의미와 잘 하기 위해 해야 할 일

13. 선형, 비선형 자료구조 개요

 

섹션 1. 컴공 이론을 위한 기초체력 다지기

1비트와 디지털

4비트와 16진수 그리고 진법변환

16진수 표기가 사용되는 예

외워야 할 단위 체계와 숫자

컴퓨터가 글자를 다루는 방법

컴퓨터가 사진을 다루는 방법
 
 

섹션 2. 넓고 얕은 컴퓨터 구조

 
디지털 회로와 덧셈 (CPU 자작도 가능!)

컴퓨터가 뺄셈하는 방법

CPU가 곱하고 나누는 방법

컴퓨터가 연산하는 과정

컴퓨터가 기억공간을 관리하는 방법

HDD, SSD와 파일 시스템
 
 

섹션 3. 넓고 얕은 운영체제

동시성과 병렬성

원자성, 동기화 그리고 교착상태

컴퓨터의 구성요소와 아바타

국가와 국민으로 이해하는 컴퓨터 세상

User mode와 Kernel mode 그리고 가상화까지!

가상 메모리 소개
 
 

섹션 4. 프로그래밍 맛보기


프로그래밍의 다른 이름 절차적 글쓰기
일단 써놓고 규칙을 찾자


컴파일과 고급어 저급어


인터프리터


API와 SDK

 

 

섹션 5. 자료구조 소개


자료를 정리하는 이유


선형 자료구조 Stack과 Queue


비선형 자료구조 2진 트리

728x90
반응형

댓글